2019. 10. 26. 21:43ㆍ카테고리 없음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가 찾아오는 시기는 내가 태어나고 나서 시작된다.
1900년대 중후반에 태어나서 우리를 키우신 어머니 아버지는 대부분 지금의 세계가 아직도 예전과 같은 줄 아신다.
하지만 그것은 크나큰 착오이다.
잘 생각해보자. 누구나 행복을 위해서 살고 누구나 행복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우리가 깨달아야 하며 절대 잊어서는 안될 것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시간과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다.
지금은 이미 4차산업혁명이 시작되었고, 어머니 아버지 세대는 우리를 3차산업 쪽으로 가르치셨다.
학교에서도 마찬가지로 교과서로 공부하며 학원을 다니며 학교시험을 치루고 마지막 관문 수능을 치루고 대학에 들어가서 4년동안 열심히 공부하여 취직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신다. 그게 지금 부모님세대의 생각이시다.
그러나 우리가 착각하고 있는 것이 있다.
그들이 생각하는 미래는 앞으로의 퇴보할 미래이다. 이게 무슨말이냐? 초중고 대학4년 취직 순서는
부모님이 살아온 3차산업 전통방식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다.
요기서 우리는 시각을 무조건 돌려야 한다. 대부분은 현재에 안주하며 머물겠지만, 변화와 혁신을 원하는 젊은 세대에게는 정말 꿈과 같은 길이 벌써 펼쳐져있다.
아직은 꾸불꾸불하며, 미래에 대해 불확실해서 길이 탄탄하게 잘 놓여있는 공무원이나 대기업임원, 평범한 중소기업 회사원등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일자리들은 곧 없어질 전통직장이다.
이 말을 듣고 놀랬다면 당신은 아직 전통적인 사람인것이다. 이 말을 듣기 전부터 이미 4차산업에 발을 들여 놓고 있어야 내가 이미 변화에 적응했으며 혁신적인 인물이 될 수 있다는 증거이다.
예를 들어 유튜브를 보거나 게임을 하거나 VR체험등을 하는것은 그냥 4차 산업혁명을 간접 체험해보는 것이고, 그곳에 직접 발을 들여 놓은 사람들은 이미 유튜버이거나 게임 스트리머, VR제작자, 인공지능 연구원, 빅데이터 관리자 등이다.
현재 젊은 우리들은 과거의 관료제에 따라갈 것이 아니라 예전의 전통방식의 관료제에서 벗어나 탈관료제를 추구해야 한다. 부모님의 말씀이 맞는 말이 대부분이시지만, 그들은 1920~1950년대 아버지 어머니 밑에서 자란 구시대적 인간들이다. 그들은 지금보다 더더욱 낙후된 환경에서 같은반에 60명이상씩 앉아서 수업을 했을 것이다.
그런 후진국적인 교육을 받으면서 자라온 부모님이 과연 4차산업혁명에 대해 자세히 아는게 있을까?
당연히 없으실 것이다. 있어도 아주 기사에서 찌라시 같은 것들만 보고 입에 오르고 내릴 것이다.
그러니 우리보고 안전한 공무원, 평범한 회사원, 공기업에 가라하시고 대기업가면 춤을 추신다.
현실은 부모님께서 원하는 말씀대로 살다가 부모님처럼 살게되어 점점 퇴보하는 인간이 될 것이다.
부정적인 말을 많이 쏟아내었지만 이것들은 말도안되는 그냥 나의 뇌피셜이 아닌 미래 4차산업 혁명을 다룬 책과 성공한 CEO들의 말을 옮겨 쉽게 풀어 적은 것이다.
이 말에 동의하던말던 그건 나는 상관 안한다. 그러나 이건 객관적인 입장에서 바라본 미래 사회이기때문에 변화에 적응하는 사람이 되어야만 한다는 이야기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해주고 싶은 말은 일단 무조건 시작하라. 시작은 미흡해도 좋다.
예를들어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어 영상을 찍어 아주 꼼꼼하고 섬세하고 예쁘고 자막도 아주 꼼꼼히 넣어서 영상을 올렸다고 하자. 조회수는 10명도 체 안나올것이다 많아야 50명일 것이다. 음... 영상이 작아서 그런건가 하고 반복해서 20개를 올렸다고 하자. 무조건 그대로 일 것이다. 변화란 그런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아닌 처음부터 나의 모자란 모습을 올린다음 차근차근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올려야 한다. 거기다 그냥 아주 일반인들과 똑같은 생활을 하는 평범한 일상을 올리는 것이 아닌 정말 기발하고 독특한 아이디어가 첨가된 획기적인 영상을 주기적으로 올려야 사람들이 조금씩 찾아주기 시작하면서 점차 구독자들이 늘어갈 것이다.
유튜버의 길이란 정말 힘들지만 이제 막 제대로 시장이 열렸기 때문에 한마디로 그저 취업경쟁자들보다는 수가 작은 일단 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사업이다. 이것을 한다고해서 돈을 잃는 것도아니고, 오히려 돈을 못받았으면 못받았지 더욱 벌 것이다. 그러니 일단 4차산업혁명의 트렌드에는 무엇이 있으며, 나에게 가장 최적화된 분야는 어디인지 알아보고 일단 시도해보도록 하자. 첨부터 못하는 걸 드러내라. 첨부터 잘하면 누구도 너에게 제대로 된 흥미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